본문 바로가기

OS X Programming

OS X Programming의 시작

필자는 약 4년전부터 iOS 프로그래밍을 접해왔습니다.

iOS 프로그래밍은 코코아터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것은 OS X의 코코아 프로그래밍에서 왔습니다.

iOS가  Mac OS X로 부터 왔으니 기반 프레임워크와 SDK 또한 당연히 따라 왔습니다.

iOS에서 사용되는 API 중 NS... 로 시작하는 대부분이 OS X SDK에도 있고 사용법도 완전히 동일합니다.

(NS는 NextStep의 약자로 스티브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났을 때 설립한 회사입니다.)

또한 iOS SDK 중 UI로 시작되는 클래스는 OS X SDK의 NS... control 에서 왔습니다. NSButton -> UIButton, NSView -> UIView,... 이런식이지요.


위와 같은 iOS와 OS X SDK의 유사성을 가진 이유로 필자는 iOS 프로그래밍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OS X 프로그래밍에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iOS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다하여 무턱대고 바로 OS X 프로그래밍 실무에 뛰어드는 것은 무리입니다. 두 플랫폼은 완전히 다르며, iOS보다 OS X 쪽의 환경이 훨씬 복잡하며 공부해야 할 내용도 많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현재까지 서너개의 허접한 맥용앱을 손수 만들어 맥앱스토어에 올리기도 했고, 지금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방송시스템에 들어가는 맥용 솔루션 개발을 의뢰받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지금까지 Mac OS X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컨트롤 위주로 다룬 번역서의 부재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간단한 UI 작업에도 적지 않은 삽질을 하고 구글신에 의존하여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물론 원서를 읽으면 좋겠지만 원서를 한글책 읽을 때의 속도로 읽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영어실력도 못되고,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가장 입장에서는 원서를 읽으면서 공부한다는 것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부족한 지식으로 OS X 프로그래밍 UI 컨트롤 가이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이제 막 OS X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개발자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고, 무엇보다 포스팅 작업으로 필자에게도 많은 공부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포스팅 내용이 너무 초보적이어서 OS X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더라도 다른 분야 개발이 풍부한 개발자들에겐 별 도움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자세히 작성하겠습니다.

Xcode사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시간이 허락되는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일주일에 한 두개 할 수도, 한 두 달에 한 개 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필자는 지식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포스팅의 오류와 실수에 대해서는 언제든 지적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몇 개 이후 필자 특유의 게으름이 발생하여 포스팅을 중단하는 사태가 오지 않기를 바래 봅니다.


'OS X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 X Dev - NSButton 집중 해부 1  (0) 2012.09.02
OS X Dev - Label과 Button의 기초  (0) 2012.08.30
Hello World of OS X Programming  (1) 2012.08.28